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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

09년식 아반떼HD 밸브바디 분해, 세척

by 브람마 2020. 9. 15.

지난 번 미션오일 교환하고나서 주행해본 결과 변속충격은 여전했다.

 

오일교환 할 때 오일 팬 바닥에 철가루 같은게 보여서 '오일만 바꿔도 좋아질 수도 있겠구나' 라고 기대하면서도,

 

밸브바디 뜯을 때 '진짜 문제는 밸브바디 내부에 있지 않을까...' 라고 의심했었다.

 

그래서!! 결국 뜯어봤다.

 

혹시나 고장나면 밸브바디 새거로 바꿀 생각으로... 40만원 날리지 않으려고 천천히 꼼꼼하게 작업했다.

 

미션오일도 여기저기 묻어서 난리고 그래서 사진을 별로 못 찍었다.

 

밸브 바디

  

FPCB 커넥터 탈거하고 밸브바디에 박혀있던 볼트를 다 풀면 위의 상태가 된다.

 

위에 보이는 VFS밸브 탈거하고 밸브바디 반대편 솔레노이드 밸브세트 탈거한다.

 

 

여기서 부터가 본 게임이다.

 

준비물은 1편과 리스트는 동일하고

 

밸브바디 세척을 위해 경유 2리터를 준비한다. (등유 가능, 휘발류 안됨)

 

훅끼가 있으면 좋았을텐데 없어서 칫솔로 문질러서 세척했다.

 

 이제부터 하나씩 열고 닦으면 된다.

 

밸브 바디 내부

 

밸브 바디 내부의 스틸 볼 위치

 

위 사진을 보면 사각형 필터와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스틸 볼이 들어있다. 분실 주의해야 한다.

 

 

세퍼레이터 플레이트

 

세퍼레이터 플레이트 탈거 시 스틸 볼 스프링 날라가면 게임오버되니 조심해서 탈거 해야한다.

 

밸브 위치

 

플레이트 탈거 후에 위 빨간네모안에 밸브들이 들어있다.

 

 

분해 된 밸브들

 

밸브를 다 탈 거하고 제자리에 조립할 수 있도록 잘 배치한다.

 

분해 된 볼트, 밸브

 

여기까지 오면 이제 세척만 남았다.

 

밸브바디가 들어갈만한 플라스틱 통에 경유를 붇고 부품을 담가서 칫솔로 닦았다.

 

끼어있는 밸브
끼어있는 밸브

 

 

다른 밸브는 다 잘 빠져서 세척까지 끝냈는데 위 사진에 밸브 하나가 뻑뻑하게 끼어있어서 안 빠진다.

 

최대한 밀고 땡기고 돌려가며 움직 일 수 있게 유격을 만들고 세척작업이 끝났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결과는 변속충격이 사라졌다! 라고 말 할 정도로 좋아졌다.

 

기존에는 변속 시에 꿀렁이면서 머리가 살짝 앞으로 기울어 질 정도였다.

 

암튼 지금은 매우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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