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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

09년식 아반떼HD 미션오일(오일팬, 미션오일 필터) 교체, 밸브바디 탈거

by 브람마 2020. 8. 31.

중고로 구매한 09년식 주행거리 14만 아반테HD. 

 

처음엔 괜찮았는데 타면 탈 수록 변속 충격이 심해진다.

 

미션오일 색이 검붉은 색이라 교체 할정도는 아닌 듯 한데 교체하면 변속충격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 같다.

 

인터넷으로 미션오일교체 비용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비싸다.

 

그래서 직접 하기로 마음 먹었다.

 

09년식 아반테hd

 

※ 교체에 필요한 부품

 

  • 엔진오일 6리터(혹시 모르니 4리터 2통)
  • 오일 팬
  • 밸브바디 오일 필터
  • 리퀴드 가스켓

 

오일팬, 밸브바디 필터, 리퀴드 가스켓
구매 부품 내역

 

부품 가격은 대략 10만원 쪼금 안된다. 생각보다 비싸다.

 

준비는 끝!

 

 

미션 오일 팬 분해

 

먼저 미션 오일 팬의 드레인 볼트를 풀고 오일을 빼낸다.

 

오일 팬 가상자리에 꼽혀있는 6mm 볼트를 다 풀었는데 팬이 안 떨어진다.

 

스크래퍼나 철자 같은 걸 이용해서 실리콘을 떼어 내야 한다.

 

떼어 내는 순간 오일이 더 쏟아지니 주의해야 한다.

 

밸브 바디 보임

 

사진을 못 찍었은데 위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 밸브바디 필터가 부착되어 있었다.

 

파란 동그라미 부분의 볼트 두개를 풀면 밸브바디 필터가 빠진다.

 

파란색 네모 부분의 너트를 풀고 기어를 바꾸는 시프트 레버 조절장치를 탈거한다.

 

빨간색 네모는 바디밸브의 솔레노이드 밸브 제어라인 및 유온센서 커넥터다. 탈거한다. 

 

밸브 바디 탈거 볼트

 

다음으로 밸브 바디 상부 쪽으로 고여있는 오일을 빼내기 위해 밸브바디도 탈거 한다.

 

핑크색 표시 볼트 17개 (볼트 길이 동일),

 

빨간색 표시 볼트 4개 (볼트 길이 각각 다름, 자리를 표시해 놓아야 함)

 

볼트를 풀다보면 오일이 흘러나오니 오일을 닦을만하 것이 필요하다.

 

밸브바디는 조금 무겁고, 상부에 어큐물레이터와 스프링이 있으니 볼트를 다 풀고 살살 내려야 한다.

 

 

밸브 바디 윗면

 

밸브 바디까지 탈거 완료!!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어큐물레이터와 스프링자리인데 사진을 못 찍었다.

 

트랜스 미션

 

  • 밸브바디 겉부분 클리닝
  • 밸브바디 필터 교체

위의 작업을 한 후에 역순으로 재조립 한다.

 

팬이 붙어 있어 자리의 이물질은 스크래퍼, 커터칼로 깔끔하게 제거 한다.

 

팬은 새거로 교체(교체시 팬에 자석이 있는지 확인.(철가루 흡착용)

 

팬과 미션이 맞닿는 부분, 팬 가장자리에 리퀴드 가스켓을 바른다.

 

 

24시간 경과 후 밖으로 삐져나온 가스켓을 만져봤다. 아직 묻어난다.

 

48시간 경과했다. 말랑말랑 하지만 묻어나진 않는다.

 

오일은 미션오일 게이지 입구로 주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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